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화는 가벼울 때도 있어야 하고 무거울 때도 있어야 한다. 아무런 걱정이나 문제가 없이 평탄한 시기에는 사람들과 만날 때 지극히 일상적이고 단순하고, 생각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고, 때로는 지극히 유치한 대화의 소재를 꺼내면서 수다를 떨면서 분위기를 좋게 만들 수 있다. 연예계의 가십, 좋아하는 레스토랑, 요즘 공연하는 대학로 뮤지컬, MT에 갔을 때 생긴 에피소드, 상대방의 외모에 대한 칭찬, 친구들과 게임이나 스포츠를 했을 때 생긴 일이나 자신의 기분, 현재의 기분이나 안부에 대한 묻고 답하기 등등 가벼운 대화의 소재는 참 많다. 하지만 집단 내에 문제가 생기거나, 국가적 혹은 초국가적 이슈가 등장했을 때나, 좋아하는 상대방에게 진심을 표현할 때에는 가벼운 대화에서 무거운 대화로 넘어가야 한다. 현재의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현실적인 대안 제시, 지금 문제가 무엇인지 모르는 이들을 위한 문제점 상정, 상대방의 정치적 식견이 올바르지 못하다는 합리적인 지적, 상대방을 좋아하게 되기까지의 과정, 외로움이나 슬픔의 극적인 표현 등은 매우 무거운 주제를 다루고 있다. 그리고 우리들은 삶 속에서 가벼운 상황과 무거운 상황을 번갈아 경험하고, 그에 대처하기 위해 가벼운 대화와 무거운 대화를 한다.


  흔히 진지하다고 하는 사람들은  무거운 주제에 관한 대화만을 즐겨 하는 경향이 있다. 아니, 꼭 무거운 주제에 관해서만 이야기할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도 모른다. 진지한 사람은 평소에 친구들과 같이 레스토랑에 가거나 당구장에 가거나 차에 탔을 때 한 마디도 하지 않다가 문제가 생기면 그때는 친구들 사이에서 가장 심각한 표정으로 말을 자청하는 사람이다. 또한 연애관계에서도 상대방에게 시시콜콜한 혹은 한번 듣고 웃어넘기면 그만인 이야기는 절대 꺼내지 않다가 '우리 속도가 너무 느린 것 같아' '우리 다시 시작하자' 류의 진지한 말만 하여 대개 여성들에게 좋지 못한 인상을 심어주는 사람이다. 이러한 사람들이 사회에서 다른 사람들과 인간적으로 얽혀 있는 원인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의 가벼운 대화를 잘 들어주는 성격에 있다. 만약 그들이 가벼운 대화조차 꺼려한다면 그들은 모든 주위 사람들이 꺼리는 대상이 될 것이다.


  항상 진지한 태도는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좋지 못하다. 사적인 인간관계는 90%의 장난과 10%의 진지함으로 이루어져 있고, 언제나 중핵(中核)인 진지함을 장난이 두껍게 둘러싸고 있다. 진지한 사람은 일에서는 성공할지 모른다. 현대인이 가지고 있는 일은 거의 모두 정확함과 신속함을 요구하고 상사와 부하와의 원활한 '공적인' 인간관계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진지한 자세로 임하는 사람이 성실하다는 평과 함께 많은 대우와 보상을 받는다. 하지만 같이 놀고 쉬고 먹고 마시는 등의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는 가벼운 소재로 분위기를 이끌어가고 심지어 진지한 대상을 풍자하면서 가볍게 만들어버리는 자세가 중요하다. 프로젝트가 끝나거나 한달 간의 아르바이트가 끝나고 코엑스 안의 호프에 들어갔다. 사람들이 열두명 정도 들어앉은 이곳, 모두들 즐거운 대화를 원하고 과거의 일에 관한 생각은 전혀 하고 싶지 않은 상황이다. 이때 갑자기 말을 꺼내더니 '지난 번 프로젝트에서는 이런 점이 아쉬웠어. 다른 팀은 우리보다 이런 점에서 더 뛰어났는데, 나중에 윗사람들의 평을 들어봐야지.' 식의 무거운 소재를 늘어놓는다면 분위기가 어떻게 되겠는가. 사람이란 어린이든 청소년이든 대학생이든 직장인이든 서로가 가지고 있는 경제적인 소득, 직업적인 성공, 영적인 안정, 신체적인 건강, 지적인 성취 등에만 신경쓰는 존재가 아니다. 삶의 모든 영역이 자기관리에 치중해 있으면 얼마나 웃음이 없고 장난이 없는 메마른 삶이 펼쳐지겠는가.


  그래서 대화를 통해 대부분의 대화를 가벼운 주제로 채워넣는 일이 중요하다. 삶의 영역을 가벼운 주제의 대화에서는 내가 어떤 언행으로 대처한다 해도 항상 즐겁게 된다. 특별히 유머감각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하는 사람들도 가벼운 주제의 대화에 빠져들어 있다 보면 어느새 자신이 다른 사람들을 웃기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분위기가 별거 아닌 거 가지고도 하하 호호 즐겁게 웃는 분위기로 바뀌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아무튼 가벼운 주제의 대화는 이처럼 사람과 사람 사이를 가깝게 해주고 웃음과 즐거움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져온다. 가벼운 대화를 윤활유로 하여 사람들을 많이 사귀고, 따라서 우리의 일에서도 성공하고 사람들 만나는 기쁨도 더 많이 누린다면 삶이 더 행복해질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마키아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