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물생심 [見物生心]
[명사] 어떠한 실물을 보게 되면 그것을 가지고 싶은 욕심이 생김.
측은지심 [惻隱之心]
[명사]사단(四端)의 하나. 불쌍히 여겨 언짢아하는 마음을 이른다. ≒측심(惻心).

  사람의 마음을 사고 싶을 때 그 사람 앞에서 잘 보이려고 하고, 좋은 선물을 가져다주고, 예쁜 문자를 보내거나 감동적인 멘트를 날리려고 노력한다면 그러한 모든 행동은 견물생심에서 우러나왔다고 할 수 있다. 이성을 가지고 싶은 욕심, 그리고 그에 따라 그 사람을 위하기보다는 자신의 멋진 모습과 자신의 만족을 위한 행동은 상대방의 마음을 강하게 움직이기에는 역부족이다. 견물생심이 발동하면 치근덕거리는 멘트를 날리게 되거나 혼자만의 상상으로 그녀/그는 이것을 좋아하겠지, 하며 거대한 부질없는 이벤트를 준비하게 된다. 이는 갖고 싶은 마음이 생겼을 때에만 잠시 끓어오르는 미숙한 애정이며 금방 싫증이 나게 되는 근성이다. 

  하지만 측은지심을 바탕으로 사람의 마음을 사고자 한다면 달라진다. 상대방의 곁에서 항상 보살펴주고 언제나 지금과 같이 다정하게 있도록 신경쓰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그래서 특별히 드라마틱하지는 않아도 솔직한 말들을 많이 주고받으며 탄탄한 베이스를 구축하기 때문이다. 이는 나의 만족을 위함이 아니며 상대방을 중심으로 한 사고방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무대 앞에 서서 무언가 개인기를 보여주어야 하는 느낌은 받지 않으며 평소에는 편안한 관계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는 나는 그 사람을 가지려 하지 않아도 이미 그 사람이 내 손을 잡고 있어 나는 그 사람을 가진 것이나 마찬가지인 상황이다.

  지난 1년간 나는 견물생심으로 앞에 섰는가, 측은지심으로 앞에 섰는가? 반성을 깊게 해야 하는 문제이다.


보너스 - 내가 좋아하는 효주누님 (대한항공 CF에서의 그 모습이 이상형)

Posted by 마키아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