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제목

다른 도시, 같은 동네


형태

웹 페이지 (wafflemaker.kr/cities)


제작 의도

본인은 서울에 오랫동안 살면서, 프랑스 파리에 6개월간 체류하면서, 일본 도쿄에 몇 번 여행을 가면서 어느 도시든 특정 동네의 풍경이 다른 도시의 특정 동네 풍경과 일치하거나 이질감이 거의 없이 연결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지하철 오타쿠, 혹은 도시를 산책하는 발터 벤야민과 같은 집요한 감성을 바탕으로 관광객으로서의 낮은 수준의 도시 이해를 탈피하자는 계몽적인 메시지를 담고자 하였고, 그 메시지를 만들기 위해 세 도시를 탐구하는 작가 자신도 많은 공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내용 요약

서울, 파리, 도쿄 3개 도시의 지하철역과 주변 풍경 사진, 지하철 노선도와 구글 지도를 이용하여 세 동네를 연결한다. 자연물, 도로, 주요 시설, 건물 모양, 주변 상점 취급품목, 주민 소득 수준, 역사를 바탕으로 세 동네 혹은 두 동네가 유사한 정도를 검증한다. 그리고 그 중심에 지하철역이 있다. 서울 노원역, 파리 감베타(Gambetta)역, 도쿄 오오미야(大宮)역이 연결되고, 서울 이촌역, 파리 갸르 도스테를리츠(Gare d’Austerlitz)역, 도쿄 다마가와(多摩川)역이 연결된다. 관광객이 많이 찾지 않는 역일수록 작가는 더 깊게 파고들어 연결을 지은 뒤 관객에게 제시한다. 추후 작가가 체류하게 될 도시로 점차 네트워크가 확장될 예정이다.


기대 효과

세계화 시대에 가장 먼저 연결되는 거주 공간인 도시에서 인종과 언어를 뛰어넘는 동질화는 동네와 동네 사이에 이루어질 수 있음을 발견하고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동네를 웹 상의 하이퍼링크와 같이 연결시키는 것은 우리의 글로벌 시민의식을 한층 고양시켜줄 것이다.


적용된 기술

 웹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jQuery와 Flash를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효과를 연출하고자 한다. 또한 Google Maps API를 사용하여 구글 지도 상의 정확한 위치를 기반으로 화면을 구성한다. 추후의 새로운 발견을 쉽게 갱신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에서 자료를 읽어온다.



'연구 > 교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남고속철도 결국 뚫리는구나!  (2) 2009.12.06
Posted by 마키아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