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주관하는 '블로그 유저들의 행동 연구'에 참가한 적이 있다. 그곳에서 나는 나처럼 블로그를 오랫동안 사용하는 5명의 사람들을 만나서 같이 인터뷰를 하며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생각을 주고받았다. 옆의 연구원 분은 우리의 대화 내용을 녹음해서 연구 자료로 활용한다고 하셨고, 그 점 때문인지 나는 네이버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특별한 기능이나 그 기능이 가져오는 사회심리적 효과 등을 나름의 체계를 세워서 말해 보았다. 다른 사람들도 나와 같은 방식으로 열심히 말해서 나는 그들에게서 많은 것을 배울 수가 있었다. 또 내 주위의 친구들한테는 말해도 반응이 시큰둥한 '전문적인 블로거의 일상'에 관한 지식에 대해 서로 이야기할 수 있어서 좋았다.

그곳에서 블로그에 관련한 인터뷰를 끝낸 뒤 실험 참가자들은 40분 간의 창의성 테스트를 진행했다. Torrance 창의력 검사라고 하는 주관식 심리검사인데 매우 재미있었다. 다음은 그 결과다.

이동욱 님,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 HCI 연구실의 양승화 연구원입니다.

블로그 사용자 인터뷰에 참가해주신 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인터뷰 과정에서 진행했던 창의성 검사(TTCT)의 결과를 보내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검사 결과의 해석 ===============================

유창성 - 단어를 이용하여 많은 수의 아이디어를 생산해 내는 능력
융통성 - 다양한 측면에서 사고하여 아이디어를 생산해 내는 능력
독창성 - 생각해내기 힘든 신선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생산해 내는 능력

================================================

아래의 테이블에 창의성의 세 가지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에 대한 검사 결과가 나타나 있습니다.

테이블에는 각 영역에서 획득하신 원점수와 표준점수, 백분위 점수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표준점수는 각 영역별 원점수를 평균치 100, 표준편차 20의 정규분포 점수로 환산한 것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표준점수 100점 이상인 경우에는 평균 이상의 창의성 수준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으며
표준점수가 100점 이하인 경우에는 평균에 못미치는 창의성 수준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사람들이 각 영역에서 받는 평균점수를 100점으로 환산했기 때문에
그 점수를 기준으로 자신의 점수를 확인한다면 자신의 상대적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상대적 위치를 보다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하여,
각 표준점수에 대한 백분위 점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창성 점수의 백분위 점수가 60이라면,
평균적으로 60%의 사람들이 자신보다 낮은 점수에 있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
주의 -

검사 결과가 “절대적인” 창의성을 측정하고 있다고는 볼 수 없으므로
스스로를 이해하시는 과정에서 참고 자료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1. 질문하기

7

6

3

#2. 원인 추측하기

11

6

9

#3. 결과 추측하기

12

6

9

#4. 작품 향상시키기

17

9

10

#5. 독특한 용도

20

13

15

#7. 가상해 보기

13

11

9

원점수

80

51

55

평균점수

표준점수

101

116

106

107.6

백분위점수

52

79

62

66

 

 

Seunghwa Yang, Researcher

HCI Lab @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Phone: +822-2123-2528 / Mobile: +8211-9478~5523

leoyang@yonsei.ac.kr

http://hci.yonsei.ac.kr

http://leo.isloco.com

 

평균을 넘었다. 나도 나름 창의적이라니 기쁘다. 사소한 것에서 성취감을 맛보며 사는 즐거움이란 이런 걸까? 대학교에는 나의 잠재력을 조금씩 점진적으로 늘려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많이 있다. 그래서 나는 대학교가 좋다.

2007. 11. 27.

Posted by 마키아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