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에 와서 유학생으로서 가장 좋은 선택은 Free의 월 19.99유로 요금제이다. 3G가 월 3GB까지, 국내통화 무제한 등 엄청난 혜택을 한국 돈으로 30000원도 안 되는 가격에 즐길 수 있다는 건 혁명이다. 프랑스 하면 인터넷에 대해서 발달이 안 되었고 사람들은 다 종이로 일을 해결할 것 같지만 이 낡은 도시에 첨단의 네트워크는 보이지 않게 깔려있다. 


 Free를 인터넷(mobile.free.fr)으로 신청하면 바로 USIM칩을 받아서 내 갤럭시S2에 끼워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이다. 더욱 감동한 것은 인터넷으로 신청 후 USIM칩을 받기까지 걸린 기간이다. 내가 파리 시내에 살아서 그런지는 몰라도 신청한 지 이틀만에 나의 우편함에 USIM칩이 도착했다. 기특하기도 해라.


 어젯밤 나는 들뜬 마음으로 우편을 뜯고 USIM칩을 갈아 끼우고 핸드폰을 다시 켰다.


우편은 이렇게 생겼다.



PIN 기본 비밀번호는 1234이다. 바꾸면 나중에 까먹고 망하기 때문에 괜히 바꾸지 않는다.


 하지만 나의 OS는 아이스크림샌드위치였고, 아직 free의 기술은 아이스크림샌드위치를 탑재한 갤럭시S2에게도 USIM칩을 끼운 뒤 바로 알아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지는 못했다. 처음에 나는 굉장히 화가 났다. 왜 이 정도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따라오지 못하는 것일까. 또 전화로 물어보고 종이로 된 서류를 내는 과정을 겪어야 할까. 안 그래도 그간 밖을 나갈 때마다 구글 지도 스크린샷 찍어서 핸드폰에 옮기는 게 귀찮았는데 또 그 짓을 해야 할까, 라는 별의별 생각이 다 들다가 결국 결정했다. 그래, 웹사이트 안에 설명이 되어 있을거야.


 진짜로 웹사이트 안에는 설명이 되어 있었다. 지원 기종 목록 중 삼성 갤럭시S2를 클릭하고 클릭 클릭을 하자 Android 4.0 어쩌구 하는 메뉴가 등장했다. 클릭하고 들어갔다. 그러자 바로 이 URL이 나왔다.


http://mobile.free.fr/assistance/137.html MobileConfig를 다운로드받아야(Wi-Fi로 다운로드받겠지) Free USIM으로 APN 설정이 가능함.
http://mobile.free.fr/assistance/65.html 아이스크림샌드위치 설치시 여기도 참고


 나는 이 페이지에 나온 대로 수동 APN 설정을 진행했고 결국 잘 쓰고 있다. 프랑스어로 설명이 되어 있으니 여기에 내 핸드폰 스크린샷과 함께 과정을 설명하겠다. (이 페이지에 나온 내용뿐만 아니라 그 앞과 그 뒤의 절차도 스크린샷으로 설명하겠다)



우선 PIN을 입력하라고 나오면 1234 치고 확인을 누른다.





상태 에 내 전화번호가 +33 06 0000 0000 라고 나와야 아래의 단계를 진행할 수 있다. 

이렇게 안 나오는 분이 있다면 무선 및 네트워크 -> 모바일 네트워크 -> T 로밍 -> 시스템 선택 으로 들어가서 '자동 선택'을 해서 208-15가 체크되는지를 확인한다.


안드로이드 2.3을 쓰는 사람은 Play Store로 들어가서 MobileConfig 앱을 다운로드받아 실행하면 알아서 자동 설정이 된다. 하지만 아이스크림샌드위치 4.0을 쓰는 사람은 이 앱이 전혀 쓸모가 없다.


참고로 Brasserie에 가서 웨이터에게 Est-ce que je peux connecter le wifi?라고 물어보면 한국의 카페처럼 wi-fi AP 이름과 비밀번호를 가르쳐준다.




MobileConfig는 아이스크림샌드위치 사용자를 도와주지 못한다. ㅉㅉ..


이제부터 http://mobile.free.fr/assistance/65.html 에 나와있는 대로 설정을 진행해보도록 하겠다.



데이터 로밍 에 체크



허용

후 '액세스 포인트 이름' 탭



메뉴 버튼 탭



새 APN 탭



이름, APN을 바꾼다.



MMSC, APN 유형을 바꾼다.




메뉴 버튼 탭 후 저장 탭



그럼 이렇게 나온다.



메뉴 버튼 탭 -> 새 APN 탭



이름, APN을 위와 같이 변경



MMSC, APN 유형을 위와 같이 변경

후 메뉴 탭 저장 탭



하면 이렇게 된다. APN 설정 완료.



T로밍 요금계산기를 쓰시던 분들은 해외에서 계속 '예산초과 방지를 위해 설정이 가능합니다.' 라는 알림 토스트를 받아서 짜증나는 경험이 있을 것이다. 아이스크림샌드위치의 문제인가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가장 속 시원한 대책은 애플리케이션 삭제. 



이렇게 해놓고 핸드폰을 재시작하면 그때부터 당신은 프랑스 핸드폰을 사용하는 멋쟁이가 되는 것이다.


참고


* 핸드폰에 관련된 나의 계정은 mobile.free.fr에 가서 로그인해야만 한다. 이렇게 생긴 로그인 창에 8자리 identifiant을 입력해야 한다. free 웹사이트에는 유선 ADSL+TV에 대한 로그인 창도 있는데 거기에 요 identifiant을 입력하면 아이디가 잘못되었다고 나온다. 떨지 말고 mobile.free.fr로 가도록 한다.



이 글이 나같은 교환학생, 유학생, 어학연수생, 그리고 출장 나온 한국인들에게까지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Posted by 마키아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