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 나는 고등학교 2학년이 되어 다른 민족사관고의 어떤 학생들보다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열심히 공부할 기회가 찾아왔기 때문에 인생에서 이 때 아니면 열심히 공부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탓에 더 공부에 매진하게 된다. 요즘은 잠도 잘 안 자고, 나는 잠을 안 잔다고 내 체력에 나쁜 영향을 준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지금의 나로 작년 이맘때부터 진화했다는 사실은 나를 기쁘게 한다.

  조기졸업하신 9기 선배님들과 지금 남아서 3학년의 열정을 불태우고 계신 9기 선배님들의 모습을 떠올린다. 현재의 모습이나 과거의 모습이나, 9기 인문반 형 누나들이 이 학교에서 나에게 비춰지는 모습은 한결같다. 그들이 공부를 열심히 하는 모습은 나에게는 인생을 재미없게 사는 모습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지금 한번뿐인 면학의 기회를 제대로 잡아서 행복한 모습으로 보인다. 지금의 나 또한 작년에는 어떤 나태한 삶을 살았는지 기억조차 가물가물하지만 적어도 지금의 나는 공부에 삶을 헌신하고 있다.

  지금 열심히 공부하여 나중에 좋은 성과를 얻었을 때, 혹은 지금이라도 사소한 과정에서 좋은 결과를 누릴 때 얻는 카타르시스는 나에게 큰 가치로 다가온다. 다른 유혹에 넘어가지 않고 지금이 아니면 이렇게 미치도록 공부할 수도 없다는 생각을 갖고 즐겁게 공부하는 태도는 그래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솔직히 나는 공부 말고도 하고 싶은 일이 많다. 하지만 인위적으로 욕망의 시야를 학문으로 좁혀서라도 공부를 통한 카타르시스를 계속 추구한다면 다른 일을 했을 때 느낄 수 있는 기쁨에 필적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2006. 5. 3.

'Cafe Macchiato > 좋은 시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한 일요일  (0) 2008.07.26
작년 민족제를 돌아보자  (0) 2008.07.26
오늘의 학급일기 (인문1반)  (0) 2008.07.26
시 쓰기와 글쓰기  (0) 2008.07.26
오늘 스포츠댄스 IR  (0) 2008.07.26
Posted by 마키아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