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모든 계획은 내 친구 Seiji에게 보낸 메시지와 함께 시작되었다.

Je crois que ce serait très intéressant si on fait la concurrence entre la musique électronique coréenne et celle japonaise. En dehors de la sphère de la musique avec laquelle on danse, comme Gangnam Style, c'est bien sûr très américain, on se concentre à la musique pour se reposer ou juste pour écouter.
Et je propose un autre critère de 'pertinence avec l'atmosphère de Paris'.
Clazziquai, Casker, Mongoose, Glen Check
vs
MEG, Capsule, Mondo Grosso, Fantastic Plastic Machine
C'est ce que j'ai voulu faire longtemps!! Allons sortir la vidéo de remix sur ce sujet!!

번역:
나는 우리가 한국 일렉트로닉 음악이랑 일본 일렉트로닉 음악을 배틀 뜨게 하면 참 재미있을 거라 생각해. 우리가 춤추는 그런 종류의 음악 외에, 강남스타일 같은 거 말고, 그런 진짜 미국적인 거 말고, 우리는 쉬기 위해 혹은 단지 듣기 위해 듣는 음악에만 집중하는거야. 그리고 또 하나 조건을 걸자면 그건 ‘파리의 분위기와의 연관성’이야.
클래지콰이, 캐스커, 몽구스, 글렌체크
vs
MEG, Capsule, Mondo Grosso, Fantastic Plastic Machine
이건 내가 예전부터 하고 싶었던 일이야. 이거에 대해서 리믹스 비디오 만들어서 유튜브에 띄우자!!

친구 Seiji는 참가하지 않게 되었지만, 나는 친구가 현재 파리와 베를린, 함부르크, 뮌헨, 스톡홀름 등에서 개최하고 있는 K-POP 파티에 해를 끼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DJ 리믹스 파티를 기획하였다.

1. 파티 컨셉
 실제 연예계 소식을 바로 받아서 행사에 반영할 수도 있다.
soirée의 안티테제. 기본적으로 민트페이퍼, 유희열의 라디오천국의 노선을 따른다.
조명 어둡게 하고 파란색 은은한 빛 틀고 촛불 켜고 와인 마시는 컨셉이지만 와인이 대신 버블티를 마신다. 서양 대학생들도 쉽게 동화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 동양적 요소를 반드시 포함시키되 그것이 이국적으로 느껴지도록 하기. 하지만 호텔 코스테스처럼 막 고급스럽지는 않다.

2. 대상 관객
기존의 프랑스 현지 K-POP 파티 (Seiji와 Dinh이 주최하는 파티)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관심갖지 않는 것만 모아놓으면 전혀 다른 타겟의 관객들이 관심가지는 것만 추려진다.
K-POP을 좋아하는 청소년을 지양하며 20대 초반을 공략한다. 그중 구매력이 높은 아시아계 프랑스인과 한국 및 일본 문화에 관심이 많은 서양 프랑스인에 초점을 맞춘다.
- 춤을 추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만 모아보자.
- 스트레스를 풀러 온 게 아니라 쉬러 온 사람들을 모아보자.
- 미치고 싶지 않은 사람만 모아보자.
- 그래도 낯선 사람을 만나기 무서워하는 사람은 오면 안 된다.

어떻게 솎아내지?
일단 VirtualDJ로 내가 좋아하는 곡들 (세이지가 안 트는 곡들) 로 리믹스를 만들어보고 그걸 사람들 모인데서 틀고 반응을 보자. 유튜브에서 MP4 비디오를 많이 다운받자.
"점잔빼는 사람들의 연예와 오락"
타겟층은 23세 이상. 30대까지 커버 가능.
목표 참가자: 40명.
그 다음은 60명, 그 다음은 120명, 그 다음은 240명.
Giftea는 100명까지 수용 가능.

3. 무대 장치 및 인테리어

한류상품 진열대는 테이블보로 덮어서 가리고 불을 끄고 촛불만 켠다.
내가 그동안 집어온 한국문화원 일본문화원 등의 팜플렛 리플렛을 테이블 위에 대신 진열해놓는다.
텔레비전을 이용하여 VirtualDJ로 영상을 틀고, 여기 있는 스피커를 이용한다.
스탠딩 파티가 아니고 춤추는 게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모두가 앉을 수 있는 좌석이 확보되어야 한다.
시앙스포 Cartographie 랑 공항 의 이미지를 적극 활용하자.
슬라이드쇼로 교회에서 한국어 가사 프랑스어 가사 틀어주듯 한국 노래 가사를 프로젝터로 띄우기.

4. 입장료 및 경품

입장료는 1유로를 받는다. (300명이 오면 300유로를 번다.)(티켓에 버블티 포함. 입장권 5유로)
AFCP 파티에서 배운 점: 미리 구글 닥스나 페이스북으로 등록을 받아서 등록한 사람만 입장하게끔 제한을 둔다. (이는 미리 티켓값을 내는 것과 다르다. 미리 티켓값을 내야 한다면 부담이 있다.)
 
5. 리믹스 진행 방식

DJ가 마이크를 가지고 중간에 프랑스어와 약간의 한국어+일본어로 멘트를 하면서 진행을 하는 것이 좋겠다.
처음에 5곡을 리믹스로 틀고 멘트. (프로젝터로 곡을 소개하는 슬라이드를 틀기. 이런 프로그램이 있나? VirtualDJ와 연관지어서 슬라이드를 선택해주는 프로그램.) 다음 5곡이 어떤 분위기로 갈건지를 사람들과 이야기해서 정하기. 그 다음 5곡을 리믹스로 틀고 또 멘트.
시간이 지나면 댄스를 할 수 있는 곡으로 리믹스도 트는데 이때 라운지 음악으로 간다.
음악 소리는 대화를 방해할 정도로 크지 않다.
사람들이 이렇게 감동했으면 좋겠다. '그동안 진짜 이런 행사가 있기를 바래왔는데 드디어 열어주는군요!!’
중후반 때 되면 노래자랑도 하기 - 이때 선물을 많이 줄 것. 노래 선곡 목록은 세이지 케이팝 목록에 없는 곡으로 해야 함. 따라서 미리 준비해온 사람들만 선물을 받게 되어 있는 구조. 내가 + 애들이 딩동댕 심사평 하면 재밌겠다.

6. 홍보

리믹스를 한다고 하지만 일반 디제이처럼 포스터를 만드는 게 아니라 공항 안내판처럼 단정하게 할것.
포스터 홍보에 들어갈 글씨는 다음과 같다.

 Pour ceux qui s'ennuient de la K-POP en pensant que ce type de danse n'est pas leur style:
 Pour ceux qui cherchent toujours les nouvelles chansons exotiques qu'ils montent en arrière de leur vie:
 Ici on a préparé la soirée pour toi!!
 - La musique de Corée pas très souvent introduite en France, mais qui a l'ambiance douce et romantique
 - Tu peux danser, mais dans la manière jolie et élégante avec peu de désordre
 - On a aussi les musiques japonaises, nos meilleures amies de toujours

만화로 설명을 더하기(옵션)
한국 남자는: 군대에서는 TV를 보면서 K-POP에 열광하다가, 군대에서 나오면 멍하니 외국인들 춤추는 모습을 쳐다본다. 한국 여자는: 고등학생 때는 뮤직뱅크에 가서 K-POP에 열광한다. 대학생이 되면 클럽에 가서 쳇 난 K-POP따위는 듣지 않아 하고 도도한 체를 한다.(가게에서는 틀긴 해요 라고 작게 그림 들어감) : 요 만화를 그려달라고 누구한테 요청하기.
아는 사람을 다 부른다.
행사의 전초전으로 내가 행사때 틀 노래의 유튜브 링크를 모두 페이스북 이벤트 페이지로 공유하기.
네이버 BAND에 가입 시킨다. BAND에서는 가입자들에게만 제공되는 특별 정보가 추후 제공되도록 한다.
시앙스포 27RSG에 Asie Extreme의 도움을 받아 데스크를 잡고 거기서 공강때 공부하면서 DJ도 같이 시연한다.

-----------------
<행사 안내>
일자: 12월 20일 목요일
시간: 18:00 ~ 23:00
장소: Giftea (12 Rue Caillaux 75013 Paris, M7 Maison Blanche)
입장권: 5유로 (4유로 상당의 버블티 포함), 현장 구매

-----------------
한국에 계신 여러분의 의견을 묻습니다. 다음과 같은 행사를 진행할 때 어떤 문제점과 개선점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댓글로 많이 달아주세요!! (철저히 한국인의 시각에서 한국의 국익을 위한 의견을 환영합니다)

Posted by 마키아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True 2012.12.15 22: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악 댓글 남긴 줄 알았는데 아침시간이라 비몽사몽.. 확인을 안 누르고 닫았나봅니다.

    얼마 안 남았는데 준비는 잘 되어가요? 생각보다 짜임새가 있는 구상이라 제가 코멘트를 할 게 없는 것 같은데 ^^...

  2. 말랑 2013.07.25 07: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우연히들어왔는데 블로그 글 다 재미있네요 이미 지난글이라 어떻게됐는지 궁금하네요

    • Favicon of http://wafflemaker.tistory.com 마키아또 2014.01.23 14: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하 답장 늦어서 죄송합니다. 한 50명 왔구요 다들 즐겁게 놀다 갔습니다. 한인 아주머니 한분께서 KPOP 관련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따내고 가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