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흔히 프랭클린 플래너는 사람들에게 정말로 인생에서 중요한 일을 알아보기 위하여 매트릭스를 하나 제공한다. 가로축에는 긴급한 일과 긴급하지 않은 일, 세로축에는 중요한 일과 중요하지 않은 일, 이렇게 써 놓았다. 그리고 가장 좋은 일은 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 가장 나쁜 일은 긴급하지도 않고 중요하지도 않은 일이라고 역설한 바 있다. 하지만 내가 생각하기에는 그 '중요한 일' 에 대한 개념이 모호하다. 중요한 일이라면 분명 플래너 사용법을 제안하는 사람 입장에서 생각해도 나의 발전을 위한 일인데, 즉 내 식으로 말하자면 '한계적 발전'을 위한 일인데, 그렇다면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일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내가 제시한 중요한 일은 언제까지나 내가 나의 발전을 위해 시간을 쓸 때에 대입되는 일이며, 물론 중요한 쉬는 일, 가족 혹은 친구들과 사랑을 나누는 일도 중요하지만 이는 고려하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다른 매트릭스를 하나 제시한다. 일단 가로축에는 힘든 일과 힘들지 않은 일, 세로축에는 즐거운 일과 즐겁지 않은 일 이라고 표시를 한다. 이렇게 하면 4가지 경우의 수가 생긴다. 여기서 나는 가정을 몇 가지 할까 한다. 사람이 하는 일 중 그 사람을 발전시키는 일은 곧 그가 즐거워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천재 위에 노력하는 자 있고 노력하는 자 위에 즐기는 자가 있다고 하지 않는가. 사람을 가장 발전시키는 일이 곧 중요한 일이고, 그 일은 바로 그 사람이 즐기는 일이다. 또한 이렇게 즐기는 일은 치열한 자기와의 싸움을 수반해야 한다. 전혀 땀이 안 나면서 즐겁기만 한 일에는 보람을 느낄 수 없고 따라서 나의 인격이나 능력의 성숙 혹은 발전 또한 없다.

1. 힘들지 않고 즐겁지도 않은 일
  한마디로 내가 실천했을 때 곧 시간낭비로 이어지는 일이며, 내가 특별히 의도해서 한 일도 아니다. 그리고 이런 일은 대부분 남이 시킨 의무로서의 일이며 힘들지 않기 때문에 내가 노력을 열심히 하지도 않는다.

2. 힘들지 않지만 즐거운 일
  여기서 '힘들다' 라는 말은 나의 발전을 위해 고군분투한다는 말이다. 단순히 즐기기 위해서 골치 아픈 현실에서 잠시 벗어나려 할 때가 있다. 이러한 일들은 당신의 앞으로의 발전을 위한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당신이 더 발전할 기회를 빼앗는다는 점에서 가장 우선 선택해야 할 일은 아니다.

3. 힘들지만 즐겁지 않은 일
  선생님 등과 같이 나보다 인격적으로, 능력적으로 성숙한 분들이 나에게 부과한 중대한 업무와도 같은 일이다. 나는 분명 지금은 이 일을 하기 싫어하지만 나중에 돌이켜 보았을 때 '그때 이 일을 좀 더 즐거운 마음으로 열심히 했으면 좋았을 텐데' 하고 생각나게 하는 일이다.

4. 힘들고 즐거운 일
  내가 주도해서 나의 한계적 발전을 고려하여 정한 일이다. 이러한 일이 곧 나의 의무와 동일한 때가 된다면 나는 끊임없이 발전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러할 가능성은 거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일은 보통 내가 스스로 정하는 게 대부분이다. 내가 생각하기에 가장 나의 발전에 도움을 주는 일이다. 스스로 정한다는 것은 나를 가장 잘 아는 나의 선택이 개입됨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각자 종이를 하나 꺼내고 매트릭스를 작성해 본다면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아는 데 이 매트릭스가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마키아또
,